본문 바로가기

14년 이전 에세이

[2010년]무엇이 하나님의 일인가?

그들이 묻되

“우리가 어떻게 하여야 하나님의 일을 하오리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께서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니라”

하시니(요6:28,29)

 

예수를 믿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라고 한다.

자, 예수를 교회에서만 믿고 세상에서는 믿지 않는다면 교회 일만을 하나님의 일이라고 하라.

그러나 땅과 거기에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가운데에 사는 자들은 다 여호와의 것이라는(시24:1)말씀에 근거하여 만물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을 선포할 준비가 되어 있는 자는 자신이 삶에서 부딪치는 모든 일들이 하나님의 일이라고 인정하라.

 

리차드 마우의 ‘칼빈주의, 라스베거스 공항을 가다’를 인용하겠다.

 

[언젠가 한 기독교 대학의 수련회에 참석하러 가는 중에 나를 공항까지 마중 나와서 수련회 장소로 데리고 가는 일을 맡은 학생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다. 그는 운전을 하면서 그토록 고대했던 이 수련회에 참석하게 된 소감에 대해 이야기했다.”나는 몇 달 동안 그저 공부, 공부, 공부만 했어요.” 이어서 그는”‘난 주님의 일을 할 시간도 없이 오직 책과만 씨름하며 살았어요”라고 했다.

 

나는 그가 무슨 의도로 그런 말을 하는지 알아차렸기에, 그에게 내가 느낀 연민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었다. .. 나는 학자적 삶을 사랑한다. 나는 또한 그 보다 더 많은 보상을 받는 일이 있는지 잘 모르겠다. 그러나 나는 또한 학생들에게 혹독하게 과제를 내는 선생이 있다는 것을 안다. 그 때 해야 하는 “공부,공부,공부”는 인간으로서는 하기 힘든 일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나의 모든 동정심에도 불구하고, 나는 그 운전하던 학생과 같이 학문적 추구와 “주님의 일”을 확연히 구분하는 사람들에 대해 들을 때면 염려가 된다. 나는 아주 노골적으로 이에 대해 반대한다. 학문의 현장에서 우리가 관여하는 일들이 모두 그 자체로 “주님의 일들”이다. 만일 그 학생의 불만을 보다 적합한 신학적 용어를 써서 다시 표현한다면, 이렇게 쓸 수 있을 것이다. “난 공부 말고 ‘다른 주님의 일’을 할 시간을 가지지 못한 채 , 책과 씨름하며 살았어요.”]

칼빈주의, 라스베거스 공항을 가다 116p SF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