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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시사 리뷰

아마존의 상품 추천 시스템


인터넷 서점으로 시작한 아마존은 97년부터 음반, DVD, 가전제품 등으로 카테고리를 넓혀가 지금은 없는 게 없는 온라인 쇼핑몰이 되었습니다.


아마존의 시스템 중 단연 으뜸은 "상품 추천 시스템’(recommender system)"입니다. 아마존 회원들의 소비패턴을 분석해 구매 가능한 상품을 추천해주는 것으로, 아마존 성장의 일등공신이지요. 사실 이러한 상품 추천 시스템은 이제 보편화 되었습니다. 넷플릭스 등의 거대 해외 기업 뿐 아니라, 온라인 교보문고를 들어가보더라도 회원 각자에게 개인화된 추천 서적을 볼 수 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마존이 특별한 이유는 A9으로 불리는 이 상품 추천 시스템은 미국 특허청에 등록된 정보기술로 타 쇼핑몰의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고 합니다. 이 A9에 아마존은 고객의 종교와 사상까지도 담아내 좀더 정교화된 고객화 시스템으로 진화시킬 것이라고 하니 좀 무섭기도 하네요. ㄷ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