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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엘지 유플러스 대박기변과 KT의 스펀지 플랜(기기변경 보조금 정책) 비교

 

 

 

 



엘지 유플러스와 KT 간 보조금 경쟁이 치열합니다. 이 둘의 정책 대결을 다음 표에서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LG 유플러스 

KT 

 기변혜택 명칭

대박기변

스펀지 플랜

 대상 고객

 24개월 이상 자사에 가입한 고객이 새로 출시한 LTE8무한대 요금제에 가입하고 신규단말로 기기변경 시

 고객이 KT 가입후 12개월이 지난 시점에 누적 통신 기본료가 70만원 이상 되고 기존에 사용하던 휴대폰을 반납시

 지원 내용

 매월 기존에 제공되는 약정할인 1만 8000천원에 1만 5000원의 요금을 추가로 할인해 24개월간 총 79만 2000원(VAT포함시 87만 1200원)의 요금절감 혜택

 잔여 할부금을 면제해줌

 기변 혜택 예시

24개월 이상 자사에 가입한 고객이 새로 출시한 LTE8무한대 요금제에 가입하고 신규단말로 기기변경 시 매월 기존에 제공되는 약정할인 1만 8000천원에 1만 5000원의 요금을 추가로 할인해 24개월간 총 79만 2000원(VAT포함시 87만 1200원)의 요금절감 혜택을 누릴 수 있고, 이를 통해 갤럭시S5의 출고가 86만 6800원을 커버할 수 있음. 

 

'완전무한 77’ 요금제로 쓸 경우 기본료인 5만 9천원을 매월 납부하여 12개월이 지나면 누적 기본료가 70만8천원이 되므로, 이후 새 휴대폰으로 변경 시 기존 휴대폰의 잔여할부금을 면제받게 됨

 사회적 논란

 비판 :

 

서울YMCA는 엘지 유플러스의 '대박기변'이 실은 약정 통신비 할인정책임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기기변동 보조금인것 마냥 소비자들에게 홍보하고 있다고 비판함. 이는 엘지 유플러스가 24개월간 총 79만 2000원(VAT포함시 87만 1200원)의 요금절감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하면서, 출고가 86만 6800원인 갤럭시S5를 ‘무료’로 구매할 수 있다고 선전하고 있음을 두고 하는 말. 

 

 

즉, 유플러스의 대박기변이 24개월 동안 79만2000원의 할인혜택을 준다고 하더라도, 이는 어디까지나 통신비 할인이지 기기 자체에 대한 보조금은 아니라는 것이 서울 YMCA 측의 주장임.

 

 

 약정에 따른 요금할인은 약정계약을 체결한 이용자에게 돌아가는 정당한 혜택이며, 보조금 등 단말기 가격할인 요소와는 엄격하게 구분해서 계약체결 과정에서 소비자의 혼란을 야기해서는 안 되는 부분이란 것.

 

기업측 입장 :

 

이에 대해 LG 유플러스측은 "대박기변 프로그램을 출시한 목적은 자사고객에게 요금할인 강화 등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 프로그램은 단말기에 대한 보조금 경쟁이 아니라 요금경쟁을 하자는 취지로 만든 것"이라고 밝힘.

 

 

이어 "현재 기준으로 일선 매장에 대박기변이 단말기 할인으로 오인되지 않도록 명확한 지침을 내렸고 교육을 실시해 왔다"며 "소비자에게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추가로 전사차원의 홍보, 대리점 직원관리를 더 강화하겠다"고 말함.

 

 

 비판

 

스펀지 플랜의 작동 원리는, 고객의 남은 약정 할부금을 그 고객이 반납하는 중고폰의 재활용 가격 그것을 제외하고 남은 금액을 KT가 보조해줌으로써 성립함.

 

이를테면 50만원의 남은 약정금액을, 반납하는 중고폰의 가격 26만원으로 KT가 리사이클링하고, 나머지 24만원은 KT가 직접 부담하는 형식.

 

여기서 보조금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볼 것이냐가 논란의 핵심임. 비판하는 측에선 위 사례의 보조금이 중고폰 리사이클링 가격과 KT 직접 보조금액을 모두 합친 50만원이라고 주장함. 방통위에서 규정한 최대 보조금 상한선이 27만원이기 때문에, 이러한 KT의 스펀지 정책은 불법일 수밖에 없다는 것.

 

기업측 입장 :

 

KT 측에서는 리사이클링 가격은 보조금이 아니고, 그 가격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만이 보조금이라고 주장함. 즉 위 사례로 보면 50만원 중 24만원만이 KT가 지급하는 보조금이 되고, 따라서 법에 저촉되지 않음.

 

 

 

 

KT와 유플러스의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전투가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보조금이 이렇듯 공식루트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게 좋다고 생각되는데요, 지나친 보조금 규제로 인해 여의치가 않은 면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