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알뜰폰 돌풍의 주역 우체국, 읍면 우체국으로까지 판매 확장

2012, MVNO가 알뜰폰이라는 이름으로 대중들에게 자신을 알리고나서, 알뜰폰은 사업 초기에 가입자 정체현상을 겪는 등 많은 어려움에 부딪혔습니다. 당시 그 어려움의 원인으로는 여러가지가 지목되었죠. 일단 최신 단말기가 없고 대부분 구형이나 저사양 단말기였으며, LTE 서비스가 되지 않았고(지금은 알뜰폰도 LTE 서비스가 됩니다) 판매 유통망이 적다는 것이 당시에 지적된 원인들이었죠.

 

지나고 보면, 위 세가지의 원인 중 하나만 맞았습니다. , 알뜰폰 확대의 장애물은 최신 단말기의 부재나 고급 데이터 통신망의 부재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판매유통망의 조악함에 있었던 것이죠. 왜냐구요? 알뜰폰이 돌풍을 일으키기 시작한 것이 작년 9월 우체국 판매 시작때부터이니까요. 그리고 그 우체국에서 판매된 알뜰폰의 대부분은 3G폰도 아닌 2G 피처폰들이었습니다. 5,60대의 장노년층의 호응이 매우 컸구요. 구형 단말기라도 알뜰폰은 저렴한 요금제와 저렴한 단말기 값으로 인해 우체국에서 날개 돋친듯이 팔려나갔죠. 다시말해, 알뜰폰은 팔 곳이 적어서 안팔렸던 것이지, 단말기가 구형이라서 안팔린 게 아니었다는 것입니다.

 

우체국이라는 매우 신뢰도 높은 공공기관에서 알뜰폰이 판매되기 시작하면서, 알뜰폰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도 개선되었죠. 싼 단말기에 싼 요금제니까 뭔가 서비스에 하자가 있지는 않을까하는 소비자의 걱정을 우체국 판매가 불식시키게 된 것입니다. 한국 공공기관 중 신뢰도가 가장 높은 기관이 검찰도, 경찰도 아닌 바로 소방서와 우체국이라는 여론조사도 있었으니까요.



 

작년 9월에는 6개의 알뜰폰 사업자의 상품을 우체국 229개에서 판매하였는데요. 당시 우체국 알뜰폰은 판매개시 100만에 4만명을 넘어서는 등 알뜰폰 돌풍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했죠.

 

이제 그 우체국이 판매처를 읍면 우체국으로까지 넓힌다는 게 이번 포스팅의 요지입니다. 그렇게되면 총 500개 가량의 우체국에서 알뜰폰이 판매됩니다. 이르면 올 7월부터 읍면 우체국에서의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읍면에는 주로 60대 이상의 어르신들이 거주하고 계신데요. 작년 우체국 알뜰폰 가입자의 80%이상이 40대 이상의 중장년층이었다는 것을 고려해보면, 피처폰 중심의 알뜰폰 판매가 읍면에서 어르신들에게 강하게 어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